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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I.C. 제362호]

19-04-08 14:57  작성자 : 최고관리자  조회 : 15  댓글 : 0  회차 : 362호

19-04-08 14:57  회차 : 362호

보이스피싱 꼼짝 마라! AI앱 본격 가동! 외

C.H.I.C 362호 - [C.H.I.C. 제36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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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I.C 362호
  • 2019년 4월 2일
 
  • 이슈큐레이터 :  노영준, 전현준 
  • 에디터 : 박명희, 최정애 
#AI앱 #유해물질 #브라질닭 #미세먼지 #SNS쇼핑 #치매보험
HOT ISSUE - 소비이슈 한눈에 보기
#1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보는 소비자들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음성과 진동 알림으로 보이스피싱 여부를 알려주는 AI 앱이 개발되었다는 기쁜 소식입니다. 금감원에서 보이스피싱 방지와 대출사기 문자를 방지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한 것인데요. 앞으로 금융 범죄가 줄어들어 소비자들의 금융 안전이 보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2 
작년 라돈침대 사태와 유아 놀이매트 유해물질 검출 등의 사건사고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가장 불안해 한 제품이 가구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어린이 안전사고가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해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쉽게 줄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소비자안전주의보나 제품 안전 캠페인 등을 통한 소비자 안전 보장 정책이 잘 정비되길 바랍니다.
#3
어린이집이나 학교, 요양병원 등 집단 급식소들에 대한 원산지 특별 단속이 실시되었는데 원산지 거짓 표시나 미표시 업소들이 다수 적발되었다고 합니다. 위반 품목들은 콩이나 고기류, 김치 등으로 나타났는데요. 브라질산 닭고기가 국내산으로 둔갑되어 메뉴표에 적힌 사례와 같은 일들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단속시스템을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4
미세먼지로 인해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줄자 유통가에서 미세먼지 줄이기에 신경을 곤두세우기 시작했습니다. 고객이 찾는 실내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공기청정기 대거 설치 및 미세먼지로 많이 팔리는 제품으로 기획전을 여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이외에 환경보존을 위한 캠페인 등도 진행중이니 소비자들도 적극 동참하여 소비생활을 하면 좋겠습니다.
#5
요즘은 웹사이트 뿐만 아닌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서 제품 구매가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판매자들이 소비자에게 일대일 주문 상품이란 이유로 환불이나 교환을 거부하는 상황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SNS 관련 피해사례와 피해액이 커지므로 이를 규제할 수 있는 대책이 절실하고 소비자들은 가급적 직거래를 피하도록 해야합니다.
 
#6
소비자가 낸 치매보험 보험료 대비 실질적으로 지급받은 액수는 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험사들이 소비자들에게 중증치매 기준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채 보험에 가입시키고 보험금을 미지급하는 경우들이 많이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소비자들이 보험금을 제대로 받지 못할 가능성들을 줄이고 치매보험 가입 주의보 등에 금융 당국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비자와함께'에서는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를 위한 '수의사법' 개정안 통과 
국민청원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이슈를 소비자의 권리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여러분도 동참해 주시길 바랍니다.
소비자운동에 참여하세요!
 
회원에게는 C.H.I.C를 보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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